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이란?
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이란?
-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관련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사학위를 취득하게 하는 교육과정입니다.
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 목표
- 본 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교육목표는 교육전문학사 출신 현직교사들의 계속교육과정 요구에 따른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21세기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양질의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전문성 있는 교육 리더의 양성이다.
대학 비전 |
VISION 2030 글로벌리더, 영진전문대학교 Global Leader, YeungJin University |
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대학 인재상 |
글로벌 명품 전문직업인 | ||||||||||
대학 교육 목표 |
|
||||||||||
대학 핵심역량 |
|
||||||||||
유아교육과 인재상 |
미래 유아교육을 이끌어 갈 창의 ·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영유아교사 | ||||||||||
학과 교육목표 |
유아교육 현장기반 전문성을 갖춘 영유아교사 양성 |
창의융합적이고 자주적인 영유아교사 양성 |
명품인성을 갖춘 소통하는 영유아교사 양성 |
||||||||
유아교육과 핵심역량 |
유아교육현장및연구역량 | 수업설계역량 | 창의융합사고역량 | 유아심리상담역량 | 교직인성역량 |
전문학사학위 과정과 연계
- 전문학사과정에서의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의 경험과 통합하여 전공능력을 심화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연계
- 전문학사 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창의성 교육을 연계하여 학생 스스로 창의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볼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연계
지원자격
- 전문대학교 유아교육과 3년제 졸업(예정)자이거나 유사학과 졸업(예정)자
- 4년제 3학년 이상 수료자 또는 졸업(예정)자(※ 1년제 과정 지원자만 해당)
-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(전문학사학위, 학사학위)를 취득한 자
- 독학사 학위제도를 통해 학위(학사학위)를 취득한 자
고등교육법 시행령 제70조의 ‘전문대학을 졸업한 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’
- 대학(산업대학, 교육대학, 원격 대학 및 이에 준하는 학력 인정 각종학교 포함)에서 2학년 또는 3학년 이상의 교육과정을 전부 이수한 자로 규정하므로 전문대학 3년제 학과에서 2년을 수료한 경우에는 입학 자격이 되지 않음.
교육기간
- 1년 2학기제 (1년간 총 20학점 이수)
- 주간반 주 2회 수업(월, 토)
- 야간반 주 2회 수업(월, 목)
수업요일과 시간은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성 있음
교육특성
- 교육과정의 특성화
- 유아교육 및 아동상담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, 아동심리 상담사 민간자격 취득 가능
- 유아교육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
- 교육방법의 차별화
-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혁신적 교수법 적용
온·오프라인 혼합수업(Blending Learning), 하이브리드 수업(Hybrid Learning), 플립러닝(Flipped Learning), 프로젝트 수업(Project Based Learning) 등을 적용 -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실습 강화
교육현장에 필요한 실무능력 심화를 위하여 편성 교과목의 실습시수 강화 - 지식의 현장적용능력 향상을 위한 산업체 연계교육 강화
각 교과목의 내용과 관련된 교육현장 참관, 체험활동, 세미나 참석 등의 구체적 경험의 지원 -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활성화
다양한 산업체 인사 특강, 진로 및 취업 프로그램, 유아교사를 위한 힐링 프로그램 운영
-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혁신적 교수법 적용
- 대학원 연계 진학 지도
-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(유아 및 아동교육 전공)과 연계교육과정 협약 체결
교육과정
학기 | 교과목 | 학기 | 교과목 |
---|---|---|---|
1 | 유아교육프로그램비교연구 | 2 | 유아교수학습방법의실제 |
예술·창의 융합 세미나 | 유아창의성프로그램개발 | ||
유치원현장교육의이론과실제 | AI교육과 디지털놀이 | ||
영아감각놀이연구 | 유아행동연구및현장적용 | ||
아동놀이치료 | 아동미술치료 | ||
아동심리상담 | 아동문제행동지도 |